무보증금 단기간 원룸 구하는 방법 장단점 주의사항 정리

 ● 무보증금 단기간 원룸 구하는 방법 장단점 주의사항 정리

서울이나 광역시 같은 대돋시에는 학교생활 또는 직장생활로 인해 급하게 올라오는 사람들도 정말 많습니다. 바로 방을 구할 수 없거나 금전적으로 여유가 안돼서 무보증금을 구하는 사람들 역시 정말 많습니다.


무보증금 외에도 단기간으로 방을 구하는 사람들 역시 정말 많은데 이번에는 무보증금 단기간 원룸 구하는 방법 및 장단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무보증 원룸 구하는 법




1. 어플 둘러보기
**고방, 다방, 직방, 집토스, 독립생활
  ㄴ 요즘에는 어플로도 아파트 부터 오피스텔, 원룸 등 다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앱을 사용하면 더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미리 연락해서 방을 구해 놓을 수도 있어요.


2. 현관문 종이 보기
  ㄴ 가끔 원룸 현관문 앞에 무보증 원룸과 밑에 전화번호가 적혀 있는 종이가 붙어있을 때도 있습니다. 방을 구하러 다니다가 원하는 위치 또는 그 근처에 붙어있다면 바로 전화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
3. 방구하기 카페 둘러보기
**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
  ㄴ 다음이나 네이버 방구하기 카페를 둘러보면 이것저것 다양한 방이 나오는데 가끔 무보증, 단기간에 방을 구할 수 있는 글들도 종종 올라옵니다. 댜표적인 카페로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가 있죠.


4. 부동산 찾아보기
  ㄴ 돌다가 근처에 부동산에 들리면 무보증금에 방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없는지 바로바로 알아볼 수 있어요. 






무보증 원룸 장점


ㆍ보증금 목돈 부담이 없음
  ㄴ 처음에 계약을 할 때 대략 500 ~ 1000 정도의 금액을 한 번에 내야 할 부담감이 없고 바로 계약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.

**보증금 대신 예치금이 있다.
  ㄴ 예치금이란? 계약 시 전기료, 가스료 등 공과금이 연체 됐을 경우 예치금에 차감 시킵니다. 보증금에 비해 금액은 매우 적어 부담 될 정도는 아니다.

ㆍ단기 생활이 가능
  ㄴ 보통 2년 계약인데 무보증 같은 경우는 보증금이 없어 단기로 몇 개월만 살다가 나갈 수도 있어 단기로 계약하기도 좋아요.

ㆍ마지막이 자유롭다
  ㄴ 보통 계약 기간이 끝나면 보증금 반환을 받아야 하고 기물 파손 등을 찾아보고 보증금에 뺀다 뭐다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것 없이 바로 계약 만료시 짐을 챙겨 나와 이사가 자유로워요.



무보증 단점


ㆍ대부분 상태가 좋지 않다.
  ㄴ 보증금을 받지 않고 바로 방을 내주는 것이기 때문에 상태가 썩 좋지 않은 방들이 많습니다. 물이 새거나 바람이 들어와서 추운 등 결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잘 살펴보고 선택을 해야합니다. 물론 여러가지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 방도 꽤 많습니다.

ㆍ비교적 월세가 비싸다
  ㄴ 아무래도 보증금이 없다 보니 보증금을 내고 들어가는 방 보다 대부분 월세가 좀 더 비싼 편입니다.

ㆍ월세 미납 방 뺄 수도 있다.
  ㄴ 보증금이 묶여있지 않기 때문에 월세가 1달 ~ 2달 등 계속 해서 밀리는 경우 방을 빼야되는 최악의 상황도 나올 수 있으며 월세는 바로 바로 내야합니다.

ㆍ방 상태는 처음 그대로
  ㄴ 무보증 이라고 계약 기간 동안 살고 바로 나가고 집 주인이 방 상태도 안 보는 것이 아닙니다. 파손 된 곳은 금액을 따로 내라는 등의 말을 할 수 있으므로 들어갔을 때 미리미리 영상이나 사진을 찍어 두는 것이 좋으며 처음 상태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.



계약 시 주의사항


ㆍ공과금 바로바로 내기
  ㄴ 전기세, 수도세, 가스세 등이 밀렸을 경우 연체료가 붙거나 했을 때 처음에 냈던 예치금에서 깎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**예치금은 3개월 이상 살아야 다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.

ㆍ강제 퇴실
  ㄴ 월세가 3번 이상 밀렸을 경우 강제 퇴실을 할 수 있습니다. 돈을 내지 않으면 건물주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으니 월세가 많이 밀렸을 경우 강제 퇴실이 가능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ㆍ관리비 체크하기
  ㄴ 방을 계약하기 전 인터넷이나 수도세, 주차비용, 청소비 등의 관리비가 포함인지 따로인지 꼼꼼하게 체크 후 입주 

ㆍ월세를 올린다는 경우
  ㄴ 거의 그럴 일은 없겠지만 중간에 갑자기 월세를 올린다고 할 경우 임대인은 최대 5% 까지 월세를 올릴 수 있으며 이도 임차인이 동의를 해야 가능해요.

ㆍ집안 상태 체크하기
  ㄴ 아무래도 무보증이다 보니 일반 보증 원룸에 비해 상태가 안 좋은 곳이 정말 많습니다. 바람이 새는지, 수도 상태, 화장실 상태, 도어락 등 잠금 장치, 가스 불 등등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같이 보기 좋은 글



같이 보기 좋은 글로 중고차 싸게 사는 방법과 가전제품 저렴한 가격에 렌탈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.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여행 갈 때 숙박시설 호텔 모텔 싸게 예약하는 방법 꿀팁

싸고 저렴한 숙박시설 펜션 알아보는 법 가성비 좋은 여행하기

어린이날 여행지 추천 경상도 가볼만한 곳 베스트 7